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증상을 일으키는 뇌의 질환입니다. 조현병은 뇌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뇌 질환, 뇌 장애로 유병률은 인구의 1%이며 100명 중 1명이 걸릴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병이고, 사회 계층이나 교육 수준에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주요증상
망상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이라고 확신하는 잘못된 신념을 말합니다.(피해망상, 관계망상, 과대망상 등)
환각
외부 자극이 없는데도 마치 있는 것처럼 느끼는 환청, 환시, 환촉, 환미, 환후가 있습니다.
환청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조언하거나 명령하거나 혹은 비웃거나 칭찬하는 내용으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와해된 말이나 행동
대화 중 난데없이 엉뚱한 이야기를 하거나 논리에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절에 맞지 않는 옷차림 혹은 특이한 복장을 하고 다니거나 괴이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성증상
음성증상은 육안으로 뚜렷하지는 않지만 곁에서 보기에 행동이 둔하고 집중하지 못하는 사고를 나타내는 상태입니다.
감정 표현이 매우 제한되어 있고, 감정 반응이 거의 없거나 부적절하며 아무 의욕이 없기도 합니다.
인지증상은 혼란스럽거나 흐름에 맞지 않는 사고를 하는데, 이 증상이 나타난다고 지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며 '정돈된 사고'를 하기가 어려운 경향이 있고 사고 내용이 빨리 바뀌어서 집중을 못하고 쉽게 산만해지며, 주의를 기울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